숲사랑기자단 NEWS

지구를 지키는 씨앗의 비밀

⦁ 등록일  2025-09-08

⦁ 작성자  박희림

지구를 지키는 씨앗의 비밀


출처: 박미연 글, 이소연 그림, 시간 고양이, 이지북 출판사


SF환경동화 <시간고양이>를 읽어보셨나요? 폐허가 된 지구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인 ‘아프론타 씨앗’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6권을 읽고 씨앗 저장고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알게 되었습니다. 



출처: 캐리 파울러 글, 마리 테프라 사진, 허형은 옮김, 『세계의 끝 씨앗 창고: 스발바르 국제종자저장고 이야기』, 마농지 출판사.


씨앗저장고, 시드 볼트(Seed Vault)는 과학자들이 먼 미래에 닥칠 전쟁이나 기후 변화 같은 큰 재앙이 일어났을 때를 대비해서 씨앗들을 영하 18도~20도의 차가운 곳에 보관하는 저장고입니다. 대표적으로 노르웨이 북쪽에 있는 스발바르 국제종자저장고가 있습니다. 세계에 단 두 곳밖에 없다고 하는데 나머지 한 곳이 바로 우리나라에 있다는 놀라운 사실!


출처: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


바로 경상북도 봉화에 있는 국립백두대간 수목원의 ‘백두대간 글로벌 시드볼트’입니다. 이 곳은 아시아에서 유일한 시드볼트이기도 합니다. 이 곳에는 한국의 씨앗들 뿐 아니라 멸종위기인 다른 나라 씨앗들도 있습니다. 만약 지구에서 숲이 사라진다면 이 씨앗들이 숲을 되살리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출처: 산림청 한국수목원관리원


<시간고양이>의 아프론타 씨앗은 상상 속 이야기지만, 미래에는 실제로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시드볼트가 사용되는 일이 없도록 지구를 더 아끼고 보존해야하겠습니다. 

이상 숲사랑 기자단 9기 박희림이었습니다.




장발초등학교 박희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