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사랑기자단 NEWS

미세먼지 발생원인과 기압 변화에 따른 미세먼지 농도

⦁ 등록일  2025-02-18

⦁ 작성자  서이안

미세먼지 발생원인과 

기압 변화에 따른 미세먼지 농도


미세먼지의 발생의 원인은 중국발 미세먼지, 공장에서 나오는 매연, 쓰레기 소각, 항만지역, 가정에서 생선이나 그 외의 것을 구울 때 등이 있다. 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모래 바람의 먼지, 화산재, 산불이 일 때, 고기압권으로 인해 공기가 정착해 발생하는 먼지 등이 있다.

최근 며칠 동안 미세 먼지와 초 미세 먼지의 농도가 매우 높았다. 아래 그림은 기압과 미세먼지 농도의 관계를 나타낸다.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을 땐 고기압 권의 하강 기류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미세먼지가 심했던 1월 22일 의 기압은 1034hpa이 측정되었지만 미세먼지가 심하지 않았던 27일 에는 1013hpa로 측정되기도 했다. 이처럼 고기압권에 의해 대기가 정체하면 미세먼지도 빠져나가지 못해 농도가 심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미세먼지 어플 종류는 미세미세, Ventusky, Zoom지구, earth.nullschoo 등이 있다]


최근 며칠과 같이 미세먼지와 초 미세 먼지의 농도가 심할 때는 외출을 삼가거나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몽골이나 중국의 고비 사막으로부터 바람을 타고 날아오는 황사는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미세 먼지는 공장이나 자동차로부터 배출된다. 그러므로 짧은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개인 자가용 보다는 대중 교통 등을 이용하면 이러한 미세 먼지 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같은위치에서 본 미세먼지에 따른 시야 차이]


정부에서도 미세먼지가 매우 심한 날에는 비상저감조치라는 것을 발동해서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고, 시민들의 실외활동을 제한하는 경고 메시지를 핸드폰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보내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들은 임시적인 조치이고 미세 먼지를 줄이기 위한 근본적인 원인 파악과 환경 보호가 필요할 것이다.



[같은위치에서 본 미세먼지에 따른 시야 차이]





숲이랑 서이안 기자